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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생활

갤럭시 GOS란?

by 주돌M 2022. 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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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에서 갤럭시로 넘어와 매우 만족하며 잘쓰고 있는 갤럭시 유저로써 이번 GOS논란은 매우 안타깝다. 도대체 GOS 논란이 무엇이기에 사내이사 반대안에 대한 소액주주운동까지 일어나게 되었을까? 

 

GOS

GOS는 Game Optimizing Service의 약자로 '게임최적화서비스'라고 번역할 수 있다. 스마트폰 게임을 증가하지 않는 나로서는 '게임이 최대한 잘 돌아가도록 성능을 게임에 맞추어 최적화 시키나 보다'라고 생각했다. 즉, 나처럼 일반적인 앱만 사용하는 사용자는 굳이 게임을 할 때처럼 고사양이 필요하지 않으니까, 평상시에는 그냥 저냥의 스팩으로 있다가, 게임을 실행하면 그에 맞추어 성능을 끌어 올리는 건 줄 알았다. 

 

그런데 그 반대다. 삼성전자의 공식 입장문을 보면 'GOS는 장시간 게임 실행시 과도한 발열을 방지하기 위해 CPU와 GPU의 성능 등을 최적화 하는 앱'이다. 좀 더 풀어보면, '과도한 발열을 방지하기 위해 성능을 제한한다' 이다. 

 

발열이 되면 안좋은 거니까, 그렇다치고, 성능을 좀 떨어뜨릴 수도 있지.. 라고 생각했다가 얼마나 떨어뜨리는지를 보고 깜짝놀랐다. 무려 50%가까이 즉 성능을 절반으로 떨어뜨린다는 것이다. 

존-풀이-제시한-GOS로-인한-성능저하-비교-사진
GOS 성능저하. 출처)존 풀 트위터

위 표는 보면, 단일코어점수랑 멀티코어점수가 무엇인지는 모르겠지만, 대략 50%정도의 성능이 하락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정도의 성능 하락은 3세대 전인 갤럭시S10의 성능과 비슷하다고 한다.

 

이 이야기를 처음 접했을 때, 게임을 하지 않는 갤럭시 유저로써, '게임하는 사람들은 좀 안됬다' 정도로 생각했다. 그런데 일이 점점 커지고 있다. 

 

발단

이번 GOS의 발단은 삼성에서 GOS기능을 못 끄도록 차단해 버린거에서 시작한다. 기존에도 GOS라는 기능이 있었는데,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유료앱, 어둠의 경로 등을 이용하여 우회해서 강제로 GOS를 끄고 최고의 성능으로 게임을 수행할 수 있었다. 그런데... 갤럭시 S22가 나오는 순간부터는 이 우회로를 모두 막아버려, 최고의 성능으로 게임을 즐기지 못하게 된 것이다. 

 

진화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자, 많은 게임유저들이 삼성전자에 공식답변을 요구하였는데, 삼성전자의 직원의 답변이 그 화를 키우게 된다. "소비자 안전 때문이다. 소비자 안전에 있어서, 타협할 수 없다." 이말을 듣고 처음에는 '아, 그렇구나. 소비자 안전 때문이구나. 잘하고 있네'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를 이렇게 해석하는 사람은 많지 않았다. 많은 사람들은 다음과 같이 생각한다. 

 

"뭐라고? 최고의 성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비싼 돈 주고 구입했는데, 그 성능을 사용하지 못한다고? 처음부터 발열 제어가 잘 되도록 만들어야지, 제대로된 성능을 내지 못하도록 해놓고. 소비자 안전 때문이라고?"

 

이렇게 듣고 보니, 그렇다. 제대로된 성능을 낼 수 있도록 하드웨어를 잘 만들어야지.

 

"역대 가장 강력한 스마트폰입니다. 최고의 성능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 사장이 갤럭시S22 시리즈를 두고 한 말이다. 최고의 성능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고 믿고 산 유저들이 분노하는 이유이며, 이번 주주총회에서 노태문 사장의 사내이사 선임안에 대해서 반대하는 운동까지 벌어지고 있다. 

 

진화 2

사건이 점점 커지자, 삼성전자는 GOS에 대한 공식답변을 내 놓았고, 이는 논란은 한층 더 키우게 된다. 

Q)벤치마크 툴에서는 왜 성능제한을 걸지 않았는지?
-> 벤치마크 툴은 게임 앱이 아니므로 GOS 적용대상이 아닙니다. 게임 앱의 경우에만, 특수성(CPU/GPU 사용량 많음)과 지속 사용성을 고려하여 Heavy 게임 사용 시 과도하게 온도가 올라가지 않는 방향으로 설정된 부분이 있었습니다. 

벤치마크란 휴대폰의 성능을 확인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벤치마크 프로그램에서는 GOS가 작동하지 않으므로 성능이 매우 좋은 것으로 보이나, 실제 게임을 할 때는 그 성능이 하락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의도적으로 벤치마크 툴에서 GOS가 걸리지 않도록 해 놓은 것이 아니냐라는 의심을 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최근 긱벤치가 S22, S21, S20, S10를 긱벤치 벤치마크 차트에서 공식적으로 제외한다고 발표를 하였다. 이게 또 무슨 의미지? 긱벤치는 스마트폰의 성능을 확인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이다. 긱벤치는 GOS를 선택적으로 적용하는 갤럭시 시리즈를 성능조작으로 간주하여 차트에서 제외하였다. 지금까지 성능조작의혹으로 빠진 핸드폰은 화웨이를 비롯한 중국제품들 뿐이었는데, 갤럭시가 여기에 포함되는 것이다. 브랜드 가치와 신뢰도에 큰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다.  

 

Q) 2016년부터 적용하던 기능인데, 왜 유독 S22에서 문제가 되는 것인지?
-> 기존에는 우회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21.11월 릴리즈된 One UI 4.0 버전에 우회경로 일부가 막혔고, '22.2월 One UI 4.1 버전에서 추가 차단을 하였습니다. 
고성능의 게임 환경을 사용하고자 하는 고객의 니즈를 일부 간과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심려끼처 드려 송구스럽습니다. 이번에 차단되었던 우회경로 원복을 검토중입니다.

공식답변에서 유일하게 사과를 하는 부분인데, '우회해서 GOS를 끄는 것을 막은 것은 미안하다. 다시 우회하여 끌 수 있도록 해 보겠다' 정도로 해석할 수 있다. '고성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제품을 개선하겠다가 아니라, 정식으로 끌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아닌, 우회경로를 다시 바꿔줄께' 라고 해석되는 답변에 많은 유저들이 당황하고, 화를 내고 있다. 

 

또한, 우회하여 GOS를 차단할 경우 발열로 인한 사고 발생시 그 책임은 제조사에 묻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점에서 위의 답변은 제조사의 책임을 소비자에게 전가시킨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내 뒤를 돌아보니, '삼성을 생각한다'라는 책이 보인다. 그 때도 큰 이슈였지만, 잘 이겨냈다. 이번에도 삼성전자가 잘 대응하여 더 좋은 기업이 되기를 희망한다.

 

삼정전자 GOS  관련 공식 입장문

1차

안녕하십니까. 삼성전자입니다.

당사는 지속적으로 고객의 의견을 수렴해 사용자의 선택권을 확대하고 최적의 성능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S22 시리즈의 GOS(Game Optimizing Service)는 장시간 게임 실행시 과도한 발열 방지를 위해 CPU와 GPU 성능 등을 최적화하는 당사 앱으로 기본 탑재되어 있습니다. 
최근 다양한 고객의 Needs에 부응하고자, 게임 런처 앱 내 게임 부스터 실험실에서 성능 우선 옵션을 제공하는 SW 업데이트를 빠른 시인내에 실시할 예정입니다.

향후에도 소비자의 의견에 귀기울여 고객 만족과 소비자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차

갤럭시 S22 GOS 관련 추가 말씀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삼성전자입니다.

삼성 갤럭시를 아끼고 사랑하며 응원해주신 고객분들께 GOS 논란으로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스럽습니다.

고객분들이 지적해주신 사안 모두를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조속히 해결방안을 마련하고 불편을 최소화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ㅅㅂ니다. 궁금해하시는 부분에 대해 좀더 설명드리겠습니다. 

Q) 게임 외 일바 앱의 성능에도 악영향을 미친다고 하는 데 사실인가요?
-> 아닙니다. GOS는 고사양 게임 실행시 과도한 발영 등 제품 안전을 위해 동작하며 게임 외에 일반 앱에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GOS APK에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추출했더니, 10,000 여개의 앱 리스트가 나온다고 주장도 일부 있는데 해당 리스트는 새로 설치된 앱이 게임인지 아닌지를 빨리 판단하기 위한 목적이며 GOS와 전혀 무관합니다.

Q) 벤치마크 툴에서는 왜 성능제한을 걸지 않았는지? 
-> 벤치마크 툴은 게임 앱이 아니므로 GOS 적용대상이 아닙니다. 게임 앱의 경우에만, 특수성(CPU/GPU 사용량 많음)과 지속 사용성을 고려하여 Heavy 게임 사용 시 과도하게 온도가 올라가지 않는 방향으로 설정된 부분이 있었습니다. 

Q) 성능 우선 모드를 적용할 경우 얼마나 개선 되는지?
-> CPU/GPU 성능 클락 제한을 풀고, 단말 제어 온도를 상향 시 FPS는 약 10Frame 수준 개선이 됩니다.
*원신 게임 기준

Q) 새로운 개선방안 적용시, 이제 안전은 문제 없는 것인지?
-> 당사는 고객 VOC 개선을 위해 CPU/GPU 성능 클락 제한을 풀더라도 온도 제어 알고리즘을 최적화하여 안전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위와 같이 단말 정책을 변경하더라도 사용자 안전에는 문제가 없도록 단말과 과도한 발열 방지 기능은 지속 적용됩니다.

Q) 2016년부터 적용하던 기능인데, 왜 유독 S22에서 문제가 되는 것인지?
-> 기존에는 우회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21.11월 릴리즈된 One UI 4.0 버전에 우회경로 일부가 막혔고, '22.2월 One UI 4.1 버전에서 추가 차단을 하였습니다. 
고성능의 게임 환경을 사용하고자 하는 고객의 니즈를 일부 간과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심려끼처 드려 송구스럽습니다. 이번에 차단되었던 우회경로 원복을 검토중입니다.

Q) 성능 우선 옵션을 적용할 경우 발열 등으로 인한 무상 수리는 안된다는 주장이 있는데 사실인지?
-> 아닙니다. 성능 우선 옵션도 당사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단말에 이상이 있고, 보증기간 이내인 경우는 무상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소비자의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이고 다양한 게임유저의 환경을 고려하여 지속적인 최적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 S22 뿐만 아니라 기존 모델에 대해서도 최적화 SW 업데이트를 지속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시 한번, 심려를 끼쳐드린 점 사과드리고 따끔한 지적 주신데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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